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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등산▲현재를 더 잘 알기 위해 옛것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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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등산▲현재를 더 잘 알기 위해 옛것을 찾는다.

- 언제 : 2006.1.15
- 얼마나: 2006.1:15 11:00~17:00(6시간)
- 날 씨 : 대체로 운무 가득한 흐린날씨
- 몇명: 49명
- 어떻게 : 산정산악회(http://mysanjung.co.kr ) 따라서
▷원효사집단시설지구-꼬막재-규봉-장불재-입석대-서석대-중봉-중머리재-증심사
- 개인산행횟수ː 2006-2 [W산행기록-131/P산행기록-273/T619]
- 테마: 눈꽃산행,문화유산 답사산행
- 산높이:무등산 1187m
- 좋은산행 개인호감도ː★★★★

광주는 "빛고을"이며 "예향"이라고 한다.나에게 광주가 빛고을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준 것은 오지호화백의 "남향집"이라는 작품이었다.나에게 그림자라는 것은 검은빛이라는 고정관념이 있었는데 오지호 화백의 그림을 보면 그림자 마저 청색빛을 띠고 있다.햇살이 얼마나 강하면 청색이겠는가? 역시 광주는 빛고을이 틀림없다는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형성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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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는 "남도"다.경상남도도 남도이지만 보통 "남도풍"이라고 말하면 이곳 광주를 비롯한 전라도를 의미한다.어떻게 남도풍이 만들어졌을까? 내가 생각하는 남도풍은 이렇다.광주의 상징 무등산을 보면 4계절이 너무나 뚜렷하다.위도로 보면 내가 있는 부산이나 광주는 별 차이가 없지만 부산의 금정산과는 달리 무등산의 겨울은 눈이 많다.겨울 뿐 아니라 봄,여름,가을 도 아주 뚜렷하게 특징 지워진다.

4계절이 뚜렷하다는 것은 "예향"의 필수조건이다.오지호 화백은 가장 한국적인 초가집에서 살면서 그림자체는 그당시에는 굉장히 앞선 모습을 보여준다.옛것을 사랑하며 가장 현대적인 그림을 그린 분이다.나는 그분의 그림에서 고호의 강렬한 색상을 엿본다.

오지호화백은 한국의 자연을 이렇게 이야기했다.한국의 자연은 참으로 투명하고 아름답다
당초 한국의 자연이 아름다워서 그림을 그린 것이 아니고 아름다워서 그려놓고 보니 그곳이 한국이더라.

그에게는 두명의 아들이 있는데 한분은 내가 좋아하는 산그림을 많이 그린 오승우 화백이며, 다른 한분은 오승윤 화백이다.세분의 그림을 보면 "따로 또 같이"같은 느낌이 든다.굉장히 한국적인 빛깔을 사랑한점에서는 같지만 오승우화백의 그림은 자신의 미네르바를 그림에 투영한 현대적 문인화의 모습이라면 오승윤화백의 그림은 구상성이 특출하다.세분 그림 중에서는 오승윤 화백의 그림이 뚜렷한 "선"이 많이 들어가는 그림이 많다.아마도 오승윤 화백의 성품은 끊고 맺음이 세분 중에서는 가장 뚜렷하지 않았을까? 그런면에서 오승윤 화백이 광주의 산과 많이 닮아 있다고 생각한다.

光의 躍動! 色의 歡喜를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곳이 광주이다.그러나 오늘 빛고을이라는 이름을 무색하게 하루종일 운무자욱한 흐린 날씨속을 걸었다.아마도 오승윤화백의 영결식이 있었기 때문인지 모르겠다.오승윤화백의 투신자살은 그분의 그림처럼 삶을 뚜렷하게 구분하고 싶었는지 모르겠다.그게 아니면 빛고을에 한달여간 눈발이 내리는 우중충한 날씨에 우울함이 더해서 하늘에게 항의시위를 한지 모르겠다.빛고을의 본 모습을 돌려달라는...그의 할아버지 오재영은 한말에 보성군수를 지냈고 1919년 3·1운동이 일어난 뒤 이 땅의 선비로서 일제에 항거하여 목을 매 자결했는데 집안의 내력이 순수성을 잘 표여주는 핏줄이다.

빛이 강렬하면 그림자도 뚜렷한 법!.이곳 남도에 대해 내개 느끼는 감정은 "애틋함"과 "옹기종기"로 표현되는 가장 한국적인 느낌이 강한 곳이다.뚜렷함이라는 아이덴티티의 동지로서 나 또한 광주를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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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0~58
산행들머리는 원효사집단시설지구에서 출발하였다.온통 적설된 눈들도 슬픔을 감당하기 힘들었던지 손으로 만지면 바로 눈물처럼 떨어지는 지독한 습설(濕雪)상태로 미리 스패츠를 했기 망정이지 한마디로 엉망진창길이다.

사계절이 뚜렷한 빛고을 성품 그대로 돌도 서있고 나무도 강직한 선비 못지 않게 꼿꼿한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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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4~22
한시간여 천천히 광주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며 걷는다.약수터에서 물한모금 마시고나니 재 같지도 않은 귀여운 꼬막재가 나타나고 이후 "규봉"가는길은 억새길과 가끔 나무계단도 나타나며 눈길이 이어지는데 그흐름이 산으로 오르는 느낌 보다는 산기숡을 횡단하듯이 평지를 걷는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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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7~13:22
점차 잔설이 깊어지는 가운데 가끔 짙은 운무를 거두며 약간은 숨통이 트일정도로 조망이 열리기도 한다.산행방향이 일순 우측으로 꺽이는데 위로 쳐다보니 바위의 생김새가 예사롭지 않다.바로 이곳이 "규봉"이다.누군가 인위적으로 다듬은 듯한 30여 미터의 돌기둥을 한참 쳐다본다.이런 바위를 주상절리라고 하는데 칼로 무우를 자르듯 각이 뚜렷하기 때문에 신기롭다.

절 입구에 우뚝 솟은 세개의 돌기둥이 마치 임금 앞에 나갈 때 신하가 들고 있는 홀같이 생겨서 이를 한자로 취하여 규봉(950M)이라 한 것이다.

우측엔 문바위 사이로 기와지붕이 보인다.이곳이 규봉암인데 여기서 보니 규봉의 모양새가 한눈에 들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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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7~14:05
규봉 좌측으로 난 산길을 따라 일정한 리듬이 반복되는 길을 따르니 너덜지대가 나타난다.이곳이 지공너덜지대이다.지공너덜은 인도의 승려 지공대사가 여기에 석실을 만들고 좌선수도하면서 그 법력으로 억만 개의 돌을 깔아 놓았다는 전설이 있다고 안내판에 적혀있다.그리고 그 옆 천제단 같은 돌이 빙 둘러쳐져 있는 곳이 아마 보조석굴인 모양이다.보조석굴은 보조국사가 송광사에 가기 전에 좌선한 곳으로 넓은 바위가 지붕을 이루어 굴이 되었다고 적혀있다.

너덜지대를 지나니 석불암이 나오는데 험상궂은 개가 짖는 통에 그냥 나와버렸다.이곳에서 완만한 가운데 다소 오름길로 접어드니 이곳이 장불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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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2~52
누런 억새풀의 방불재를 넘어 다져진 눈이 녹아 튀는 진탕물을 철벅거리며 오르니 입석대가 나타난다.육중한 돌기둥은 그리스의 신전을 뽑아다 세워 놓은 듯한데 이렇게 멋진 무등산의 주상절리가 천연기념물이 된 것은 당연하다.입석대라는 글자마저 조형성이 느껴지며 예향의 글자다움을 느낀다.

입석대 위를 더 오르니 서 있는 돌무리가 하나 더 나온다.여기 돌도 서 있으니 "서석대"이다. 입석대 서석대 모두 중생대 백악기에 발생한 화산 활동의 산물로 용암이 냉각·수축하면서 굳어져 만들어졌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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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8~15:28
하산길은 무척 미끄러워 여기서 아이젠을 착용한다.성가신 걸음걸이로 내려오니 임도가 나오고 임도를 따라 약간 내려오니 중봉 가는길이 나타난다.중봉에서 내려오니 삼거리가 나타나는데 이곳의 돌들도 볼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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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2~16:54
중봉 아래 삼거리 이후부터는 급경사로 하산하는데 눈이 녹아 완전히 진창길이 되어 내려오는데 여간 성가신 것이 아니다.그렇게 중머리재에 내려오니 하늘의 구름이 많이 걷힌 모습이다.여기서 우측 아랫길로 다시 진창길을 조심스럽게 내려오니 증심사가 나타난다.

무등산 증심사 일주문의 현판을 쳐다 본다.

무등(無等)은 부처님의 명호인 무등등(無等等)에서 나온 말로,부처님의 증득한 법신(法身)은 세간의 중생들과 같지 않으며,견줄 이가 없다는 뜻이다.증심(證心)은 증권하는 마음의 뜻이 아니라,마음(心)을 증득(證得)한다는 뜻으로 "깨닫다"의 의미이다.

증득(證得)의 의미는 업그레이드라는 의미이니 마인드 업그레이드를 의미한다고 보면 된다.나노,지능형 로봇 등 향후 세상은 물질적인 업그레이드 뿐 아니라 마인드를 업그레이드하는 분야도 크게 발전할 것으로 믿는다.이미 우리나라 불가에서는 그에 관한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고 내눈에는 무등산 증심사 현판 글씨 중 에 내 인생과 긴밀한 관계인 증(證)자와 산(山)자만 유독 크게 들어온다.

증심사를 지나니 문빈정사가 나타나는데 이곳에 오지호 화백의 기적비가 있다.한국 서양화단의 거목 오지호 화백(1905-1982) 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그의 예술혼을 기리는 기적비(紀蹟碑)인데 자세히 당신의 모습을 쳐다보니 눈은 슬픔으로 가득한 듯하고 얼굴마저 옆으로 돌려 오늘의 슬픔을 애써 외면하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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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등산-김규동
한몸이 되기도 전에
두 팔 벌려 어깨를 꼈다
흩어졌는가 하면
다시 모이고
모였다간 다시 흩어진다
높지도 얕지도 않게
그러나 모두는 평등하게
이 하늘 아래 뿌리박고 서서
아 이것을 지키기 위해
그처럼 오랜 세월 견디었구나.

17:30
지독한 고독을 마시는 예술가의 삶을 산 오승윤화백은 아마 그 자신 정열을 다해 그렸기 때문에 더 이상 그릴 주제 혹은 소재가 고갈되었는지도 모른다.가장 무등산스럽고 가장 예술가적으로 산 고인에게 삼가 명복을 빈다.

출발하기전 무등산에 간다고 했더니 광주에 사는 지인이 별로 볼것도 없는 산이라고 폄하했지만 내눈에는 정말 멋진 곳이었다.곰곰히 생각해 보니 누군가 나에게 세계적인 해운대 해수욕장이 어떠냐고 물었을때 나는 이렇게 대답했다.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내 눈에는 별로이다.

가깝게 있는 사람에게는 눈에 익어서 별다른 감흥이 없을 수 있으나 바깥에서 객관적으로 보는 눈으로 보면 익숙한 모습도 새롭게 가치를 느끼는 것이다.새롭게 현대적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면 우리에게 익숙한 것들에 대해 더 사랑해 보자.

나는 오지호,오승우,오승윤 화백으로 부터 현재를 더 잘 알기 위해 옛것을 찾으라는 가르침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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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모든 것 속에서 자신을 만난다.
風流山行

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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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쁜님의 댓글

이쁜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영한님께서 가셨다면 산행기는 일찍 올라 올거야~~하면서 홈에 들어 오니 ((역시))이네요...무등산!!꼭 가고픈 곳이었는 데..........님의 산행기로 아쉬움을 달래 봅니다.여기는 서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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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달님의 댓글

반달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무등산에 관한 정보를 어디서 그렇게 많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 실감케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걸어 볼 작정으로 무등산 산행에 참여 했는데  운무속 산길이  더 많은 생각을..  좋은 정보와 후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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永漢님의 댓글

永漢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이쁜님 오랫만입니다.건데 서울은 왜 갔더레요.박물관 구경 가셨나? ^^* 반달님 무등산에 대한 정보는...저는 무등산 갔다왔거든요.^^* 안내판에 다 적혀있던데요.내 눈에만 보였는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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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쁜님의 댓글

이쁜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큰아이가 중학생쯤(?)인가요?아이들이 성장해서 자리잡게 되면 오르락 내리락 해야 할  일들이 생겨요.ㅎㅎ  먹는 게 젤로 문제가 되더군요~멸치볶음도 해놓고, 국도 끓여 주고...등등 ...친구들은 저더러 ((참 별나다!!))그러는 데///전  재미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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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쁜님의 댓글

이쁜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며칠 전  가족홈페이지에 <<마음가짐>>이란 글을 올렸는 데, 요지는 이러 했습니다.[내가 그러했듯이 딸도 그럴거다......지금은 1순위에 있겠지만, 차츰차츰 2,3순위로 밀려 나겠지..기대도 실망도 할 것없이 내가 해주픈 것은.................(생략)..................................그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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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쁜님의 댓글

이쁜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즐거운 맘으로 임할 수 있다고 봅니다//그리고 예술의 전당 르네상스-바로크 회화 걸작전. 봤습니다//곧 부산에서도 전시 할 예정인 가  봐요~~그럼 제주도도 잘 다녀 오시고 멋진 산행기 눈 빠지게 기다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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永漢님의 댓글

永漢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이쁜님 자제분이 서울유학 중이시군요.오르락내리락 재미있다면 가장 성공한 엄마( 혹은 여성)입니다.집안의 국보1호에 대해 재미가 없다면 다른 것인들 무슨 흥이 나겠습니까? "마음가짐은 이래야된다" 이전에 이미 재미를 느끼고 있으니 가장 행복한 사람이죠.르네상스...기대됩니다.p/s우리집 큰애는 곧 중2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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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인님의 댓글

화인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처음 따라간 산행이었는데..정말 많이 망설이다 간 산행이었는데..폐 끼치지 않을려고 혼신의 힘을다해걸었는데도 ....지금은 그냥 따라갔다 왔다는것만으로도 가슴이 쿵쾅쿵쾅 뜁니다.지금은 눈에 아무것도 보이는게 없지만 나중엔 나도 뭔가 보이는 날이 오겠죠??한라산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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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승민님의 댓글

조승민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산행하며 후미를 맡은 저보다 더 뒤에 오셔서 산행경험은 저보다 훨씬 선배이시지만 그래도 조금 걱정을 했었는데 이것저것 다 느끼고 카메라에 담고 도 이렇게 멋진 후기도 남기시고 .... 좋은글, 사진 잘 보고 갑니다. 함께한 산행 즐거웠습니다. 다음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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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정인님의 댓글

산정인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모처럼 함께한 무등산 산행 즐거웠습니다,무등산 풍류를 느낄수 있네요,永漢 님 산행기를 통해 오지호 화백을 알게 됐습니다, 한라산 산행때 겠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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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래치님의 댓글

매래치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풍류산행의 재미난 여러가지를 읽어보고는 갑니다. 산행기는 자주 보았는데 도무지 누구신지는 감도 잡히지도 않는 분인데도, 박학하신 면모를 느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시장이 좋아서 연말보너스도 두둑이 받으셨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우계좌에 쪼매 있는데, 새가슴이 되어 제대로 하질 않았더니 그대로이네요, 이런들 어떻고 저런들 어떠하리 풍류산행처럼 즐거운 산행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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永漢님의 댓글

永漢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등산은 나름대로 즐기는 방법이 다르겠습니다만  저는 산(자연,나무,바위)사람(시,그림,사상),역사(문화유산)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것과의 대화도 산행을 100배 즐기는 길이라 생각합니다.아마도 제가 1950년대에 젊은이였다면 저도 오지호화백처럼 좌익이 되었을수도 있지 않았겠나하고 생각하면서 오지호화백의 기적비를 바라보았고,증심사 대웅전 주련도 읽으며 의미를 생각해봅니다.산을 오르고 내리면서 자신을 들여다보지 않으며 무조건 땀 많이 빼고 시간단축하고 빨리 올라가는 것에 모든 신경을 쓰면서 자신의 몸 상태가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자기만족을 하는 모습은 제 눈에는 처량합니다.그렇게 배회하다보니 후미대장 보다 늦을때도 있지만 하산주 자리는 빠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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永漢님의 댓글

永漢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이번주 한라산과 2월의 계방산 산행은 참가하려고 합니다.그럼 그때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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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멘트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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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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튼튼님의 댓글

튼튼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오랜만에 뵈니 반가웠습니다. 탁월한 글 솜씨와 글에 실리는 자기만의 색깔이 보태어져 주관이 뚜렷한 역사 기행문이 완성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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